미국이 헌정을 시행해오면서 얻어진 선거의 양상, 또는 통계가 있다. 정부통령과 국회의원을 선출 하는 총선과 총선 중간에 실시하는 중간선거의 양상이 다른 것을 경험한다.
총선에서는 현직 대통령이 유리하고 8년을 마친 대통령 정당이 불리한 것도 통계다. 32대 대통령 프랭클린 루스벨트가 4선을 한 것은 대통령 직을 2회로 규정한 22차 수정헌법(1951)이 채택되기 전이었다. 4선을 했지만 4기 취임 전에 작고한 연유로 3기까지 봉직했다.
현 대통령 이전에 45번 대통령을 선출했다. 그중 9명이 임기 중 사망하고 4년간 단기만 봉직한 대통령이 21명, 8년을 봉직한 대통령은 15명에 불과하다. 예외가 있었다. 22대 그로버 클리블랜드는 인기투표에서 승리했지만 대의원 주별 투표에서 패한 연유로 4년 후 24대로 복귀한다. 클리블랜드는 유일무이하게 비연속으로 2기를 봉직한 대통령이다. 그는 45명의 대통령 중 2번 계산됐기 때문에 봉직한 대통령 숫자는 44명이다. 임기 중 사망한 9명중 암살로 사망한 대통령이 넷, 병사한 경우가 다섯이다. 대통령의 당적은 공화당과 민주당이 반반을 차지한다. 무소속이나 제3당 후보가 성공한 예는 없다.
정부통령 선거를 포함하는 총선에서는 당선되는 대통령과 같은 정당이 하원의 다수당이 되는 것도 통계다. 이유는 정부통령 후보의 이름과 국회의원 후보 이름이 같은 투표지에 등재되기 때문이라는 이유로 분석한 걸 본 적이 있는데 이해가 되는 분석이다.
상원은 예외다. 2년마다 100명 상원의원 3분의 1씩 국민의 신임을 묻는 선거이기 때문에 일괄적인 예측은 불가능하다. 은퇴하는 상원의원 등 선거 때 상황에 따른 변수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 2020년 총선은 예외적인 결과를 낳았다. 상원은 현재 공화당 49명, 민주당 48명, 무소속 3명이지만 무소속이 민주당과 합세하기 때문에 민주당이 1표차로 우세하다.
하원은 2020년 선거에서 435석 중 공화당이 222, 민주당이 213석을 차지함으로써 9석 차이로 공화당이 다수당이 되었다. 이 정도 차이는 불완전하다. 5표가 반대당에 가세하면 다수의 힘을 잃는다. 지난번 국회의장 케빈 매카시는 당내의 반발로 의장직에서 밀려났다. 새로 취임한 마이크 존슨 의장도 위험하다. 국회에서의 공화당 입지는 더 줄어들었다. 민주당 숫자는 213명 그대로인 반면 공화당은 윤리위원회 결정에 따라 퇴출된 의원과 사망 등으로 5명이 줄어서 217명이다. 4석 차이로 다수당의 위치를 유지하고 있다.
다수당 위치는 매 2년, 또는 4년마다 바뀐다. 아니면 반대당의 협조가 필수적이다. 매년 예산심의 때 두 당이 충돌한다. 정부는 2001년부터 적자예산을 편성해왔다. 1998-2001년 클린턴 행정부의 균형예산이 성공한 예를 제외하고 그러하다. 2007-2008 금융위기 때 은행과 대기업을 구제하기위해서 자금을 지출한 연유로 적자폭이 크게 늘었다.
2023년 현재 국가의 빚이 33.1조 달러이다. 집안 살림을 빚으로 한 셈이다. 세수를 늘리든가 지출을 줄여야하는데 국민의 표심이 두려워 세금은 못 올리고 작자예산을 편성해온 결과다. 어느 당을 탓할 일은 아니다. 불필요한 힘겨루기 하다가 예산합의에 실패해서 정부기능이 마비된(shutdown) 예가 있었다. 결국 합의할 수밖에 없는 사안이다. 다음 선거, 아니면 그 다음 선거에서 위치가 바뀔 걸 알기 때문이다. 국민의 뜻으로 구성되는 국회가 제구실을 하는 한 민주주의는 살아남을 것이다.
<
이인탁 변호사>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1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글쎄 요즘 같이 국민의뜻(저질)이 콩가루집안(나라)이 만일 트가 당선된다면 민주주위가 제대로 작동하며 살아남을까요 살아는다해도 수많은 상처투성리 이 이 상처가 아물기위해선 더많은 희생이 필여한데도 콩가루 집이 제대로 작동이 어렵겠지 이느므 저질들이 제 정신을 차릴때야 너도 나도 이 나라도 자유를 삶의질도 높아저 행복을 평화를 되 찾을수있겠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