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0년, 컴퓨팅 선구자 앨런 튜링은 수십 년 안에 컴퓨터가 인간의 지능을 모방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1999 년 SF 영화 매트릭스는 현실과 가상 세계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들었다.
그로부터 25년도 채 지나지 않아 2022년 한 구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AI 기반 chatbot과의 대화를 통해 지각 능력을 갖추었다고 발표했는데 그는 워싱턴 포스트와의 인터뷰에서 “챗봇과 대화하면 그 사람을 알아봅니다."라고 말했다. AI와 디지털 시뮬레이션의 획기적인 발전은 기술 자체의 개발 및 사용 방식을 근본적으로 뒤흔들고 있다.
오늘날 기업들은 실제 세계의 동작을 정확하게 재현하는 구성 요소, 제품 및 프로세스의 디지털 표현을 생성할 수 있게 되어 매트릭스와 같은 시뮬레이션의 현실성을 실제로 달성하게 됐다. 이 디지털 스레드(digital thread) 는 엔지니어링•제조•테스트 및 운영팀에게 문제를 해결하고, 설계의 한계를 탐구하고, 혁신적인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는 완벽한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물리적 세계의 족쇄에서 벗어나 놀라운 속도로 이 모든 것을 수행할 수 있게 되어 자연어 처리(natural language processing)•머신 러닝(machine learning)•딥러닝(deep lear ning)과 같은 AI 기술을 빠르게 촉진하고 있다.
기계는 수 세기 동안 사람들을 돕고 노동력을 대체해 왔다. 그러나 21세기 디지털 물결은 19세기 산업혁명을 특징짓는 기계화와 20세기의 자동화 물결과는 다르다. 이전 세대는 작동을 위해 끊임없는 인간의 개입이 필요 했지만 AI 도구는 자율적으로 작동할 수 있다. 인간만이 할 수 있다고 생각했던 일들을 AI가 해내고 있다. 맥킨지 글로벌 연구소에 따르면 자동화는 2030년까지 4,500만 명 이상의 미국 근로자를 대체할 수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스탠퍼드 경영대학원의 경제학 및 운영•정보•기술 교수인 에릭 브린욜프슨은 최근 논문 ‘튜링의 함정’ (The Tur ing Trap)에서 “알고리즘이나 로봇이 인간을 대체할 것이라는 생각에 지나치게 우려하고 있지만 그는 AI가 인간과 함께 일할 수 있는 방식을 구상하는 데 초점을 맞추면 혁신과 생산성을 촉진하는 동시에 모두에게 경제적 혜택을 가져다 줄 것이다”라고 믿고 있다.
AI는 인간의 역할을 빼앗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업무를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만들어 주는 원동력으로 활용할 수 있다.
시장은 여러 면에서 자동으로 균형을 맞추지 못한다. 정책 입안자들은 더 많은 일자리를 모방하고 자동화하며, 자본을 단순히 노동 대체에만 사용하는데 과도한 투자를 유도하는 데 힘을 쏟고 있다.
이에 반해 현재 많은 기업 리더들은 AI를 통해 어떻게 수익을 빠르게 증대시킬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다. 그런데, AI시대의 무한 한 기회를 선점하려면 우선 전제 조건이 먼저 선행되어져 한다. 바로 ‘전력망’(power network)구축이다. AI 엔진은 엄청난 전기를 소비한다.
토마스 프리드먼은 뉴욕 타임스 칼럼에서 “인공지능 시대가 펼쳐지려면 현재의 자유주의적인 에너지원(liberal energy)인 화석연료는 절대적으로 부족해서 태양광, 배터리, 풍력 발전 등 재생 에너지(renewable energy)인 새로운 전력이 개발되어 뒷받침 되어야 한다” 고 강조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회는 독립적인 에너지 전문가는 물론 단 한 명의 과학자의 청문회도 없이 서둘러 통과된 에너지 난장판 법안을 최근 통과시켰다.
그는 이 법안은 유틸리티 규모의 태양광 및 풍력 발전과 전기차에 대한 세액 공제를 빠르게 단계적으로 폐지하 고, 수십 억 달러에 달하는 재생에너지 투자를 위태롭게 하고, 수만 명의 미국 근로자의 일자리를 앗아갈 가능성이 크다며 이 법안은 지구 온난화의 주요 원인인 석유 및 가스 생산 과정에서 배출되는 과도한 메탄에 대한 부과금을 10년 만에 처음으로 금지화 하고 있다” 고 비판했다.
미국에서 이 문제를 가장 잘 이해하는 사람은 일론 머스크라고 토마스 프리드먼은 말하고 있다. 그는 의심할 여지 없이 미국 최고의 제조업 혁신가 중 한 명으로, 전기 자동차, 재사용 로켓, 배터리 저장 장치, 통신 위성을 만드는 세계 유수의 기업들을 설립했다.
한 국가가 가장 깨끗한 방식으로 저렴한 가격의 대량의 전기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과 인공지능 엔진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 사이의 연관성과 AI 모델을 위해 생산하는 저렴하고 깨끗한 전기량과 미래의 경제 및 군사력 사이에 이보다 더 강력한 연관성은 지금처럼 밀접했던 적이 없다.
GOP는 깨끗하고 빠르게 사용하는 에너지 정책을 거부했다. 중국은 AI미래 산업을 위해 오염된 에너지원을 단계적으로 폐지하고 가장 깨끗한 에너지원으로 대체를 서두르고 있는데 미국은 정반대로 가고 있다. 이는 태양광, 풍력 발전, 전기차, 트럭, 자율주행차 등 중국의 미래를 묵인하고 사실상 보장하는 셈이다. 관세 전쟁보다 더 시급한 것은 AI시대의 무한한 기회를 선점하기 위한 신재생 에너지원 개발과 투자이다.
<
이형국 정치 철학자, VA>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