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에 한 대학생이 극심한 목과 어깨 통증으로 내원 하였다. 학교에서 전동 스쿠터를 타고 다니다가 넘어져서 다쳤다고 하였다. 사고 당시에 스쿠터가 넘어지면서 길에서 굴렀는데, 공중에서 몸이 붕 떠서 꽤 긴 거리를 날아갔다고 하였다. 땅에 부딪히면서 순간적으로 정신을 잃고 어지러웠지만, 수업에 늦었던 상황이라, 바로 정신을 차리고 일어났다고 했다. 다행히 어디가 부러지지는 않았는지 걸을수는 있어서 수업을 갈수 있었다고 했다. 그 이후에도 내원하기까지 아픈 몸을 이끌고 학교를 다녔다고 했다.
전동 스쿠터나 자전거는 사고가 나게되면 오토바이 사고와 비슷하게 몸에 큰 손상을 입기 쉽다. 자동차 사고의 경우는 차 안에 타고 사고가 나기 때문에 보호를 받을 수 있으나, 전기 자전거, 전동 스쿠터, 오토바이 등은 스피드가 빠른것에 비해 몸에 가해지는 충격으로부터 보호를 받기 힘들고 2차로 다른 물체와 부딪히거나 도로에 빠른 속도로 떨어지면서 몸에 큰 충격을 받고 큰 손상을 입는 경우가 많게 된다. 그전에도 일반적인 자전거 사고로 인해 뇌진탕과 같은 충격을 받는 사람들이 종종 있었지만, 전기자전거가 유행이 되면서 일반적인 자전거 사고에서 다치는 것보다 더 심하게 다쳐서 오는 케이스가 늘어나고 있다.
이 환자분은 젊고 건강한 사람이어서 아픈 몸을 이끌고 치료도 안받고 한달 넘는 시간을 치료없는 상태로 보냈는데, 아무리 해도 통증이 나아지지 않고, 얼마전부터 목과 어깨에서 시작한 통증은 팔저림 현상이 가끔생기기 시작 했다고 하였다. 더구나, 시험기간이 겹치고 스트레스를 받으면 통증도 더 심하고 두통과 팔저림 증상도 더 심해져서 앉아서 공부하기가 힘들다고 하였다. 그래서 너무 아프면 진통제를 먹고 버티다가 주위의 소개로 내원하였다고 했다.
일단 환자의 목과 어깨를 검사해보니 목과 어깨의 긴장 정도가 너무 심해서 목과 어깨를 비롯해서 허리까지 모든 근육이 아주 딱딱하게 굳어져 있었고, 자세는 아주 구부정하고 어깨는 앞으로 둥글게 구부러져서 말려져 있었다. 본인은 최대한 똑바로 펴고 앉는다고 했는데, 실제로 보면 완전 구부정하게 보였다. 그러다보니 어깨를 움직이는 가동범위도 제한되어 팔만 올려도 환자가 어깨에 통증이 발생하고 팔의 움직임과 함께 목과 머리 뒤쪽까지 당기는 느낌이 있다고 했다.
엑스레이를 보니 어깨를 둘러싼 관절의 뼈는 손상이 없었지만, 검사 결과 회전근개를 둘러싼 부분의 손상이 의심 되었다. 이로 인하여 전체적으로 자세가 구부정되어 있었고, 어깨와 등까지 굽어져 있었다. 어깨는 원래 문제가 없었는데, 사고가 나면서 나빠지기 시작한 것으로 판단 되었다. 나중에 정형외과 의사 소견으로는 회전근개 쪽에 깊은 손상이 있어서 수술을 해야 할 수도 있다고 하였다. 다행히 기본적인 테라피와 카이로프랙틱 치료를 받고도 효과가 있어서 치료를 더 진행하고 나머지는 정형외과 쪽에서 추가 검사를 하기로 하였다.
위와 같이 교통사고 중에서도 차가 아닌 자전거나 스쿠터 같은 경우에는 보험으로 처리 받는 것이 어려운 경우에 방치했다가 더 큰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빠른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문의 (410)461-5695
jeongwellness.com
<
정우균 엘리콧시티 정우균 척추신경원장>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