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니 오 YES-FLEX Prep 원장
성공적인 미국 대학 입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여름방학 계획은 생각보다 훨씬 이른 시점에 시작되는 핵심 전략 중 하나이다.
여름방학 활동, 무엇을 위해 어떻게 채워야 할까?이 질문에 대한 가장 명확한 답은 ‘대학이 지원자를 통해 보고 싶어 하는 것과 직결된다고 할 수 있다. 여러 활동이 뚜렷한 방향성 없이 무작위로 나열된다면, 입학사정관은 학생의 진정한 열정이나 관심사를 파악하기 어렵다. 전체적인 프로필과 동떨어진 여름방학 활동은 지원자의 큰 그림을 완성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따라서 학년에 따라 자신만의 프로필 전략을 세우고, ‘Activity Triangle’과 같은 모델을 통해 활동의 깊이와 폭을 전략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것이다.
학년별 준비 points학년별 접근법은 달라져야 하는데 고등학교 입학 전의 학생들은 자신의 흥미와 재능을 탐색하기 위해 가능한 한 많은 활동을 경험하는 것이 좋다.
본격적인 프로필 전략은 10학년이 끝나는 시점부터 시작된다고 보면 된다. 11학년부터 주어지는 수많은 리더십 기회를 잡기 위해서는 그 전 여름부터 치밀한 계획이 필요한데 특히 11학년 전 여름은 12학년 전 여름과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장기적인 안목으로 설계해야 한다.
모든 활동이 전공과 연결되어야 할까?여름방학 계획을 세울 때 가장 많이 하는 고민 중 하나는 바로 활동과 희망 전공의 연관성이다. 대부분의 학생이 자신의 학문적 관심사나 강점을 기반으로 전공을 선택하기에, 관련 활동을 통해 깊이를 더하는 것은 당연하고 중요한 전략이 된다.
여름 방학 활동의 종류개인적 상황과 필요에 따라 어떤 활동이라도 모두 가능하며 활동의 종류는 크게 학구적, 실무 경험, 봉사, 자기계발의 네 가지 카테고리로 나눌 수 있다.
■ 학술 및 대학 예비 프로그램 (Academic & Pre-College)
▲ Pre-College 프로그램: 대학에서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여는 summer programs ▲ Competitive Summer camps: RSI(MIT), SSP(Summer Science Program), PROMYS(수학), TASS(Telluride Association), YYGS(Yale Young Global Scholars) ▲ 온라인 코스: Coursera나 edX 같은 플랫폼에서 데이터 과학, 코딩, 심리학 등 학교에서 배우지 않는 전문 과목의 수료증(Certificate)을 취득
■실무 및 연구 경험 (Internships & Research)
▲ 인턴십 (Internships): 로컬 기업, 비영리 단체, 혹은 부모님 지인의 회사에서 조직 문화를 경험해 보기 ▲ 연구 (Research): 관심 있는 분야의 대학교수님 연구실에서 보조원(Lab Assistant)으로 활동하거나 개인 연구 프로젝트를 진행. ▲ Part-time Jobs: 스타벅스, 타겟(Target), 지역 수영장 안전요원(Lifeguard) 등에서의 아르바이트는 책임감과 사회성을 보여줄 수 있어 대학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됨
■봉사 및 리더십 (Service & Leadership)
▲ 커뮤니티 서비스: 동물 보호소 활동, 지역 도서관 튜터링, 푸드뱅크 봉사, 환경 정화 활동 등. ▲ 리더십 캠프: 정치나 공공 리더십을 배우는 프로그램에 참여 ▲ 자체 프로젝트 (Passion Project): 본인이 직접 비영리 단체를 조직하거나, 지역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캠페인을 기획하는 등 능동적인 모습을 보여주기
■자기계발 (Personal Projects & Skills)
▲ 예술/스포츠: 음악 포트폴리오 제작, 미술 전시 준비, 스포츠 팀 집중 훈련 및 캠프 참여. ▲ 기술 습득: 앱 개발, 유튜브 채널 운영, 블로그 운영, 외국어 마스터 등 (714)656-5868
sunny@flexsandiego.com
<
서니 오 YES-FLEX Prep 원장>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