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사업 하면서 타회사 스폰서로 신청
E-2사업체 EB-5로 키워서 할 수도 있어
취업비자의 문호가 매년 턱없이 부족한 가운데 미국에 오고자 하는 사람들이 점점 관심을 가지는 비자가 E-2 비자다. 이제 E-2란 단어는 한국에서도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널리 알려져 있다. ‘E-2 비자로는 영주권을 절대 못 받죠?’라고 문의하는 전화를 자주 접하게 된다. 결론적으로 얘기하자면 그렇지 않다. E-2 비자를 소유한 사람도 영주권을 받을 수 있다.
그렇다면 E-2 비자는 영주권을 절대 못 받는다는 얘기는 왜 나오는 것일까? 그것은 아마도 E-2로 운영하는 자신이 소유한 사업체를 통해서 자기 자신을 영주권 스폰서 하는 것은 안 된다라는 얘기가 와전된 게 아닌가 싶다.
일반 취업이민을 통한 영주권은, 일단 구인광고를 통해 이러한 일자리가 비어 있음을 알리고, 취업을 희망하는 자격 있는 미국인들에게 우선권을 주고, 희망자가 없거나 자격조건이 안 맞을 경우에만 외국인에게 영주권을 신청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그런데 자신이 운영하는 사업체에서 자기 자신을 취업이민 신청을 한다면 구인광고를 내었을 때 신청하는 미국인 취업 희망자들에게 당연히 공정해질 수가 없을 것이다. 이런 이유로 자신이 소유한 업체로는 자기 자신이 취업이민 신청을 할 수가 없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E-2로 와 있는 사람들은 어떻게 영주권을 받는 것일까? 몇 가지의 다른 방법이 있겠지만, 취업이민 방식을 먼저 알아보자.
간단히 얘기하여, 자기가 운영하는 E-2사업체가 아닌 다른 회사로 취업이민 신청을 하는 것이다. ‘그것이 가능한가?’라고 되물을 수 있다. 어떻게 내 사업을 하면서 다른 회사에서 취업이민을 신청을 하는지 의아해 한다. 내 사업은 내 사업대로 하면서 다른 회사를 통한 취업이민은 영주권을 받으면 그때부터 가서 일하겠다는 조건으로 신청하는 것이기 때문에 상관없다.
단 유의할 것은, 취업이민 스폰서 회사의 사업 성격과 자신의 학력 또는 경력이 관련이 있어야 한다. 또 이민국 입장에서 보았을 때 실지로 취업할 의사가 없는 위장취업 신청으로 판단되면 최종심사에서 거부될 수도 있다.
그렇다면 처음부터 E-2를 계획할 때에도 신중할 필요가 있다. 커피샵을 인수하여 E-2를 신청하고자 하는데 남편은 한국에서 컴퓨터 엔지니어였고 부인은 특별히 직장생활을 하지 않았다고 하자. 이럴 땐 E-2신청을 부인이름으로 하고 남편은 동반가족으로 신청하는 것이 유리하다.
E-2가 나오면 남편은 동반가족 신분으로 취업허가증(Employment Authorization Card)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이 된다. 이것이 있으면 어느 곳이건 취업을 할 수 있고, 회사와 뜻이 맞으면 취업이민 영주권 신청도 가능하게 된다. 이렇게 해서 영주권이 나오게 된다면 부인도 동시에 영주권자가 되고 E-2 비자는 필요 없게 되는 것이다. 만약에 이런 경우 처음에 E-2를 남편 이름으로 받았다면 남편은 커피샵 운영 외에는 다른 취업을 할 수가 없다.
막상 취업이 허가된 부인은 직장 경력이 없어 마땅히 취업할 일자리를 찾기가 힘들 것이며 더욱이 영주권 스폰서를 찾는 것 자체가 상당히 어려울 것이다.
또 한가지, E-2 사업체를 투자이민(EB-5) 케이스로 키워서 영주권을 신청할 수도 있다. 처음에 30만달러로 E-2를 받았다면 70만달러를 추가로 투자하고, 종업원을 E-2로 시작할 때보다 10명을 늘려서 신청하는 것이다. 좀처럼 이런 경우가 많지는 않지만 실질적으로 종종 있는 케이스이다.
E-2로 시작한 케이스는 투자이민 EB-5로 전형이 안 된다고 나도는 소문은 잘못된 정보이다.
(310)214-0555
강 지 일 변호사
jim@usimmiglaw.com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