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선에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조건부 선이고 또 하나는 무조건적 선이다. 부지런하여라, 근면하여라, 누구나 좋은 것이라 생각한다. 그러나 부지런한 도둑과 근면한 깡패의 경우를 생각해보자. 도둑은 부지런해서는 안되고 깡패는 근면하면 좋지 않다.
도둑이나 깡패는 게으르면 게으를수록 좋다. 부지런과 근면이라는 선도 도둑이나 깡패의 악한 마음과 결합하면 악이 되고 만다. 이것은 조건부 선이다.
용기와 침착도 마찬가지다. 사람은 용감하고 침착해야 한다. 용기와 침착은 하나의 선이요 덕이다. 그러나 깡패와 도둑은 경솔하면 경솔 할수록 좋다. 깡패는 비겁하여야만 남에게 해와 악을 적게 할 수 있다.
인간의 선과 덕도 칼 같아서 선의의 도구도 되고 악의 도구도 된다. 무조건의 선은 착한 마음이다. 착한 마음에서 사랑이 나오고 사랑은 남에게 자기 자신을 완전히 여는 것이고 다른 사람의 번민과 고통을 함께 나누는 것이다. 이런 마음으로 인생의 긴 여행을 출발할 때 꼭 GPS가 필요하다. 우리는 길을 가다가 잘못 선택하여 숲속을 가는 경우도 있고 반대방향으로 가는 경우도 종종있다. 요즘은 GPS란 기계가 있어 안가본 길도 편하게 갈수 있게 되었다. 우리 인생에도 GPS가 있다면 낙오자가 없을텐데 하며 인생의 GPS가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해 본다.
신은 인간을 창조하실 때 우리의 마음 깊숙이 양심을 주셨다. 그리고 지혜를 주셨는데 인간이 넘지 말아야 할 경계를 주셨다.(창2:17,욥14:5) 이 경계를 넘으면 실패하고 만다. 아담도 경계의 선을 넘어 고통을 받은 것이다. 즉 양심에 따라 행동하고 진리, 지혜를 주셔서 진리대로 행동하면서 경계를 넘지 말아야 한다.
경계를 넘으면 죽음이 다가올 수 있다. 예를 들면 폭설이 내리고 있는데 혼자 등산을 간다든지, 폭풍주의보가 내려졌는데 배를 운행하는 행위와 같다. 인생의 여행에서도 쉬어갈 때가 있고 본인의 뜻과 다르게 멈출 때가 있다. 또 다른 길로 가야하는 때가 있다. 즉 살아가는 여정 속에 생각하며 결정할 때가 많은데 생각의 오류가 발생하여 여행이 엉망이 되어 길을 가는 것을 포기하는 경우도 많다.
“Don’t Believe Everything You think.” (Thomas kida)란 책에서 생각의 오류가 발생하는 이유 중에 가장 큰 것은 “보고 싶은 것만 보고 믿고 싶은 것만 믿게 만드는 것”이라고 했다.
잘못된 믿음과 결정은 개개인의 일상은 물론이고 모두에게 파급효과가 큰 사회적인 결정에도 영향을 미친다. 대통령의 잘못된 결정은 막대한 세금낭비를 가져온다.
생각의 오류를 범하는 두가지 요인은 첫째 잘못된 방식으로 증거를 찾고 판단하는 성향이 있기 때문이다.
둘째는 오류를 범하는 우리의 타고난 성향을 상쇄시켜 줄 비판적인 사고능력과 올바른 결정 기술을 가르치지 않는다.
생각의 오류가 발생하는 이유는 기대와 욕망에서 기대와 욕망을 줄이면 오류의 빈도가 줄어들 것이다. 인생의 여정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지혜가 필요하다.
그리고 GPS가 필요하다. 성경에서 예수님은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고 말씀하셨다. 우리의 GPS를 준비하자.
<
정주식 스프링필드 VA>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