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밸리 포터랜치·실마 대규모 산불
▶ 한인주택 등 25채 전소·1명 사망

포터랜치와 그라나다힐스 등 샌퍼난도 밸리 지역에서 발생한 새들리지 산불이 샌타애나 강풍을 타고 북서쪽으로 확산되면서 1일 불 길이 포터랜치 지역 주택가를 위협하고 있다. [A P]
한인들이 다수 거주하는 포터랜치, 그라나다힐스 지역 등 샌퍼난도 밸리 지역에서 대규모 산불이 발생해 한인 주택 등 31채가 소실되고 주민 1명이 사망하는 등 큰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7,500에이커에 이르는 광대한 지역에서 발생한 이번 산불은 11일 오후 6시 현재 진화율이 13%에 불과해 피해는 더욱 커질 것으로 우려된다.
새들리지 산불로 명명된 이번 산불은 10일 오후 9시 실마 북쪽 210번 프리웨이 야넬 로드 부근에서 발화해 샌타애나 강풍을 타고 샌버난도 밸리 일대를 이틀 째 초토화시키고 있다.
실마 지역에서 시작된 이번 산불은 포터랜치와 그라나다 힐스 등 서쪽으로 확산되면서 7,542에이커 불길에 휩싸여 있다. 이날 현재 불길은 샌타 클라리타 등 북쪽 지역으로 옮겨가고 있어 피해는 더욱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산불이 발생하자 소방당국은 11일 새벽 긴급 경보를 발동해 이 지역 2만 3,000여 가구, 10만여명의 주민들에게 강제 대피 명령을 내려 주민들을 대피시켰다.
불길이 주택 인근까지 접근하는 긴박한 상황에서 10만여명에 달하는 주민들이 대피소로 몰리자 알레타, 셔먼옥스, 카노가팍, 노스리지, 그라나힐스 지역에 지정된 대피소들은 이날 오전 일찍부터 주민들로 만원상태가 돼 당국은 대피 주민들을 다른 대피장소로 안내하기도 했다.
소방당국은 이번 새들리지 화재로 포터랜치의 한인 주택 1채를 포함해 주택 31채가 전소됐으며 화재로 인해 주민 1명이 심장마비로 사망했다고 밝혔다.
또 LA와 벤추라 카운티, 샌타클라리타 지역내 위치한 캘스테이트 노스리지, 존 F. 케네디 고교, 포터랜치 커뮤니티 스쿨 등 수십 여곳의 학교가 화재로 인해 수업이 취소됐다.
새벽 시속 40마일이 넘는 샌타애나 강풍을 타고 북서쪽으로 확산되는 새들리지 산불로 인해 샌퍼난도 밸리 한인 밀집지역의 5번, 210번 405번 프리웨이 통행이 차단되는 등 11일 LA 한인타운이나 다운타운 등지에 직장을 둔 한인들은 출근을 포기하고 대피소나 집에 머물며 화재 진행 상황을 수시로 확인했다.
포터랜치와 그라나다힐스 등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존 이 12지구 시의원은 화재가 발생하자 10일 자정부터 포터랜치 일대를 돌며 주민들에게 서둘러 대피할 것을 권고하는 등 인명 피해를 막기 위해 동분서주했다.
이 시의원 사무실 관계자는 “새벽 3시까지 포터 랜치 주민들에게 대피소로 피신할 것을 알린 뒤 계속 대피소를 방문해 주민들의 건강상태를 일일이 체크하고 있다”며 “화재가 완전히 진압된 후 주민들이 안전하게 돌아갈 때까지 비상체제로 지역구 주민들을 챙길 예정”이라고 밝혔다.
<
김철수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4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공부는하기싫고 아는것도별로없고 그냥쪼금살면서배운걸로 내말이맞다고 박박 우기고 다른사람의말은 듣지도않고 듣더라도 한귀로흘리고.....이런 사람을 가르켜 꼰대라고하는데, 너무많지 우리주위에 꼰대가..... ㅉㅉㅉ
아니 정말로 모르고 물어보는건가 아니면 빈정대는건가? 과학자들이 이미 수년전부터 예견하고 걱정하던것: 첫째: 가주 온도가 점점 더 오르고 점점 더 사막화가된다. 두째: 바다 물 수면이 올라가 해안가가 물에 잠긴다. 가주는 서서히 말라가고있음. 제발 공부좀 하고 반대하세요.
산불하고 지구온난화하고 무슨 상관인가요?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이게 다 지구온난화현상으로 앞으로 캘리는 더욱 활활탈거라는데도 보수 꼴통들은 이게 다 하나님뜻이란다. 지들 집도 타봐야 이런소리 안나오지. 10년전만해도 이런 대형화재 별로 들어보지도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