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76회 베를린국제영화제 초청작
▶ 홍상수 영화 ‘그녀가 돌아온 날’
▶ 제주 4·3 소재 정지영 ‘내 이름은’
▶ 신예감독 유재인 ‘지우러 가는 길’

제76회 베를린국제영화제가 지난 12일 베를린 팔레스트에서 빔 밴더스 감독(오른쪽 세번째)을 심사위원장으로 한국 배우 배두나(왼쪽 세번째) 등이 경쟁부문 심사위원단에 위촉되어 화려한 막을 올렸다. [베를린 영화제 제공]
제76회 베를린국제영화제(Berlinale)가 한국 영화의 새로운 물결을 예고하고 있다. 지난 12일 개막해 22일까지 11일간 열리는 올해 베를린 영화제에는 홍상수 감독을 필두로 세대와 주제를 아우르는 한국 영화 3편이 공식 라인업에 이름을 올렸다. 파노라마·포럼·제너레이션 등 각기 다른 부문에 진출한 이들 작품은 한국 영화의 다양성과 예술적 깊이를 입증하며 국제 영화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 홍상수 감독, ‘베를린의 전설’ 7년 연속 행진홍상수 감독 신작 ‘그녀가 돌아온 날’이 파노라마 부문에 초청되면서 또다시 베를린 영화제 역사에 한 페이지를 새겼다. 그의 34번째 장편 ‘그녀가 돌아온 날’이 파노라마 부문에 초청되며 놀라운 7년 연속 베를린 진출 기록을 세웠다
트리시아 투틀스 베를린 영화제 집행위원장은 “강한 연민과 유머를 지닌 채 섬세하고 아름답게 관찰된 영화”라며 “우아하게 완성됐고 수많은 영화적 쾌감을 선사한다”고 극찬했다. 특히 그는 주연 송선미의 연기를 “강렬하다”고 평가하며 주목했다.
‘그녀가 돌아온 날’에는 송선미를 비롯해 조윤희, 박미소, 하성국 등이 출연하며, 홍상수 감독의 오랜 뮤즈이자 파트너인 배우 김민희가 제작실장으로 참여했다. 영화는 월드 프리미어 이후 올해 상반기 국내 개봉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제주 4·3의 깊은 상처를 꺼내다포럼 부문에 초청된 염혜란 주연 영화 ‘내 이름은’은 정지영 감독이 7년 만에 선보이는 신작. ‘부러진 화살’ ‘소년들’ 등으로 유명한 정 감독이 제주 4·3 사건을 배경으로 한 묵직한 드라마다. 이름을 버리고 싶어 하는 18세 소년과, 끝까지 이름을 지키려는 ‘어멍’(어머니)의 이야기를 통해 세대를 넘어 이어지는 트라우마와 침묵을 깨는 용기를 그린다.
염혜란은 홀로 아들을 키우며 기억 속 진실과 마주하는 어멍 역으로 강렬한 존재감을 예고한다. 영화제 측은 “비극적인 역사가 남긴 트라우마를 세대를 넘어 섬세하게 비추며, 오랜 침묵을 깨는 작업의 중요성을 환기하는 작품”이라고 소개했다.
■ 신예 유재인, 도발적 데뷔작 ‘지우러 가는 길’제너레이션 14플러스 경쟁 부문에 진출한 ‘지우러 가는 길’은 한국영화아카데미(KAFA) 졸업작으로 탄생한 유재인 감독의 장편 데뷔작이다. 담임 선생님과의 비밀 연애 후 불법 낙태약을 구하기 위한 고등학생 윤지의 여정을 따라가며, 여성 간 우정·자기 주장·권력 남용·자기결정권이라는 날카로운 주제를 건드린다.
지난해 부산국제영화제에서 뉴 커런츠상과 주연 이지원의 배우상을 휩쓴 화제작이 베를린에서도 경쟁 부문에 진입하며 저력을 과시했다. 제너레이션 부문 책임자 세바스티안 막트는 “여성 간 우정과 자기주장을 섬세하게 그려냈으며, 권력 남용과 자기결정권이라는 주제를 우아하고 잘 구축된 세계 속에서 다룬다”며 배우들의 연기를 특히 높이 평가했다.
제76회 베를린국제영화제는 오는 22일 폐막하며, 각 부문 수상작은 폐막식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
하은선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