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이시여! 어찌 하오리이까? 부패한 사회제도와 어른들의 잘못 때문에, 태어나서 인생의 꿈을 펼쳐보지도 못한 수많은 어린 생명들이 사라져 갔습니다.
피신할 수도 없는 마지막 순간까지 엄마 아빠를 부르며 비참하게 발버둥 쳤을 어린 생명들의 처참한 광경들을 생각해 보며 우리 모두의 가슴은 산산이 깨어지고 있습니다.
자식들을 물속에 매장하여 그 한을 가슴에 품고 애통해 하는 부모들의 아픔을 감히 표현할 길이 없습니다.
하늘이시여! 하늘이시여! 어찌 하오리이까?
어린 생명들을 객실에 가둬 놓은 채 자신들의 생명부터 구하기 위해 탈출한 사람들이 그 아이들의 생명을 책임져야 했던 어른들이었습니다. 어린 생명에 대한 존엄성이 결핍된 도덕성과 이기적인 가치관 속에서 강퍅해진 사회 환경으로 부터 헤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하늘이시여! 우리를 깨우쳐 주시고, 일으켜 주옵소서.
하늘이시여! 어찌 하오리이까? 세계 어느 곳에서도 보기 힘든 엄청난 경제 발전을 이룬 나라이기도 하지만, 우리나라는 인재로 인한 대형 참사가 많이 일어나는 나라 중에 하나로 꼽히기도 합니다.
사람들의 탐욕과 부실로 일어나는 참사인 것입니다. 사회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만들어 놓은 우리들이 엄연히 지켜야 할 법규와 규정도 그리고 도덕적인 표준도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그 법규나 도덕은 비켜가거나 돌아가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돈과 권력이면 모든 법규를 쉽게 넘어서 비켜갈 수 있는 부실한 제도와 풍습들이 사회의 밑바닥에 깔려있습니다. 구명정과 구명조끼를 비롯한 조난 대비책도 제대로 정비되지 않은 채 수 많은 학생들을 태웠고 사고 당시 시행되어야하는 퇴선 계획이나 훈련도 제대로 시행되지 못했습니다.
물질문명으로 부패된 제도와 풍습 속에서 제자리걸음하고 있는 이 민족의 정신적인 문제는 뿌리가 깊습니다.
하늘이시여! 하늘이시여! 앞으로 선진화를 위한 도덕적인 성숙함을 이뤄야하는 우리 민족을 굽어보시고 바른 길로 인도해 주옵소서. 그리고 우리의 기도에 응답하여 주옵소서.
하늘이시여! 어찌 하오리이까? 우리의 역사는 말해주고 있습니다. 오늘 사회 전역에 물질적인 탐욕과 도덕적인 부패가 깊숙이 밀착 되어 있습니다.
돈으로 살 수 없는 것이 없다는 황금만능의 개념입니다. 뇌물을 받고 이득을 얻기 위해 본래 건축설계의 규범과 한계를 어기고 불법으로 건축되는 부실 건물과 교량이 많아 결국 대형 참사로 이어져서 수많은 인명이 피해를 보게 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국민 전체의 안전을 다루는 원자 폭탄과 다름없는 원자력 발전소마저도 부패된 관리들과 뇌물 부실 공사로 인하여 현재 발전이 중단되었고 그 부실 공사를 수리 중에 있는 시설이 있습니다. 본래 설계된 원래 선박의 용량의 한계를 어기고 이윤을 목적으로 과잉으로 선적하거나 개조하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만사가 돈과 권력이면 가능케 하는 황금만능의 사회적인 구조와 타락입니다. 정의로운 사회, 신뢰와 섬김이 있는 사회를 꿈꾸지만, 오늘의 현실 사회와는 너무나 거리가 멉니다.
하늘이시여! 이 민족의 깨어진 이 아픈 가슴 가슴을 위로해 주시고 우리에게 하늘이 내리시는 새로운 꿈과 소망으로 채워 주옵소서.
ywpark0413@gmail.com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