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에 드라이어 벤트에 대해 설명했다. 드라이어에서 집 밖으로 나가는 연통이 있는데 먼지가 쌓이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청소를 해 줘야 드라이어가 제대로 일할 수 있다는 얘기를 했는데 오늘은 드라이어에서 집 밖으로 연결되어 있는 끝에 새가 집을 지어 바람이 나가야 하는 통로를 단단하게 막는 바람에 드라이어가 정상적인 작동을 하지 못하고 빨래가 안 마르면서 집을 망가뜨리는 경우를 소개 한다.
주로 드라이어에서 집 밖으로 나오는 곳이 높고, 해가 잘 드는 곳에 새들이 집을 짓는다. 거기에 드라이어에서 항상 향기로운 냄새와 함께 따뜻한 바람이 나오기 때문에 새들이 그곳을 좋아하는 것 같다.
밖으로 있는 벤트 커버 안쪽으로 집을 짓는데 사람이 손으로 해도 그렇게 꼼꼼하게 하지 못 할 만큼 단단하게 지어 바람이 밖으로 나가는 것을 차단하기에 적절하다. 새집을 제거하기 위해 호수를 넣으면 그 안에 빼곡히 있는 먼지보다도 꺼내기 힘든 게 새 집이다.
온갖 지푸라기와 비닐 조각들을 주워 다가 적절한 배합으로 조그만 소쿠리 같이 만들고는 그 안에 알을 까놓는 경우도 많다. 그 알을 보호하기 위해 먹이를 나르느라 벤트 밖에 있는 커버를 다 망가뜨려 나중에는 구멍을 막고 있어야 할 커버가 하나도 없이 떨어져 나가는 일도 많다. 처음에는 새가 집을 짓기 시작해도 빨래가 잘 마르지 않는 것을 알 수가 없어 계속 빨래를 하다가 한참 후에야 빨래가 마르지 않아 관심을 갖고 나면 겉으로 봐서도 벤트 커버를 많이 손상 시키고 난 후다.
너무 늦게 발견을 하고 나면 벌써 벤트 커버라든지 그 주변이 많이 손상 된 후라서 벤트 커버를 교체해야 하는 것 외에도 그 안에 새 오물 냄새가 베서 나중에 새 집을 청소하고 난 후에도 냄새 때문에 고생하는 집도 있고, 가끔은 흙으로 중간을 막는 바람에 청소로 해결이 안돼서 그 주변의 드라이월을 뜯고 연통을 바꿔야 하는 경우도 있다.
어떻게 미리 방지하냐는 질문을 많이 받는데 벤트가 낮은 곳에 있어 자주 관리 할 수 있는 위치라면 새가 못 들어가게 방지하는 망이 있어 망으로 입구를 막고 자주 망에 낀 먼지를 청소 해주면 되지만 높이 있는 경우는 그나마 할 수가 없다. 자주 올라가서 그 망을 청소할 수 없기 때문에 망으로 막는 일 또한 간단히 생각 할 문제는 아니다.
예전에 새가 들어가서 이를 막기 위해 벤트 커버에 새가 못 들어가도록 망으로 막은 집을 봤는데 그 안에 있던 새집은 꺼내지 않고 겉에만 망으로 막아서 오래 동안 빨래가 잘 마르지 않았다.
꼭 그 안에 새 집을 다 꺼낸 후에 망으로 막아야 한다. 어쨌든 이렇게 일이 크게 되기 전에 정기적으로 벤트 청소를 하고 드라이어 벤트 입구에 다른 변화가 없는지 자주 확인하는 일이 집 관리를 위한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240)372-0995, (703)635-9922.
<
이홍래 / 유리 에어덕트 클린 대표>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