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 환자 몰리자 산소 공급장치 말썽…일부 주선 신규 감염·사망자 최고치

[ 로이터 = 사진제공 ]
새해가 시작됐지만 미국에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여전히 악화하고 있다.
일부 주(州)에서 하루 신규 감염자나 사망자가 최고치를 기록했고 일부 지역에서는 중환자실(ICU)이 포화 상태에 도달했다.
CNN 방송은 2일 로스앤젤레스(LA)를 중심으로 한 남부 캘리포니아와 샌와킨밸리 지역에서 중환자실 병상이 동났다고 보도했다.
캘리포니아주의 많은 지역에서 중환자실이 포화 상태에 근접한 가운데 이들 지역에는 병상이 하나도 남지 않은 것이다.
또 LA카운티의 6개 병원에서는 환자 급증으로 고압의 산소를 공급하는 장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미 육군 공병부대가 투입됐다. 코로나19 환자가 몰려들며 치료에 필요한 산소 수요가 급증하자 노후한 인프라(기반시설)가 이를 감당하지 못하게 된 것이다.
이 부대의 설계·건설 전문가들은 6개 병원에서 산소 공급장치를 점검하며 업그레이드가 필요한지를 검토하고 있다.
캘리포니아주에서는 지난달 31일 코로나19 사망자가 574명에 달하며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이후 최고치를 기록하기도 했다.
또 텍사스주에서는 1일 코로나19 입원 환자가 1만2천400명을 넘기며 5일 연속으로 기록을 경신했다.
조지아주에서 신규 감염자 8천700여명이 나오며 새 기록을 썼고, 메릴랜드주에서는 이날 신규 확진자가 역대 두 번째로 많이 나왔다.
아칸소주에도 4천300여명의 신규 감염자가 발생해 감염자가 가장 많이 나온 날이 됐다. 애사 허친슨 아칸소 주지사는 "새해를 시작하며 우리의 첫 번째 결심은 가이드라인을 준수하자는 것이 돼야 한다"며 "우리 모두는 각자의 몫을 해야 한다"고 트위터에 썼다.
앞으로도 사태가 악화할 것이란 전망이 많다. 크리스마스와 신년 연휴를 거치며 많은 사람이 여행에 나서고 가족·친지와 만난 여파가 1∼2월 중 가시화되리란 것이다.
일례로 미 워싱턴대 의과대학 보건계량분석연구소(IHME)는 1월 한 달간 미국에서 11만여명이 추가로 사망할 것으로 점치고 있다.
이 연구소는 지난달 23일 업데이트한 코로나19 예측 모델에서 2월 1일 미국의 누적 코로나19 사망자 수를 45만9천324명으로 전망한 바 있다.
존스홉킨스대학 집계를 기준으로 1일까지 누적 사망자가 34만6천여명이었던 것에 비춰보면 앞으로 한 달간 약 11만3천명이 추가로 목숨을 잃을 수 있다는 얘기다.
이는 미국에서 코로나19 사망자가 가장 많이 나온 지난해 12월의 7만7천500여명을 크게 웃도는 수치다.
존스홉킨스대에 따르면 미국에서는 1일 신규 감염자 16만606명, 사망자 2천51명이 새로 발생했다. 공휴일의 영향으로 수치가 평소보다 낮았던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 추적 프로젝트는 1일 미국의 코로나19 입원 환자를 12만5천57명으로 집계했다. 역대 최대치인 지난달 31일의 12만5천379명에서 소폭 감소한 것이다.
존스홉킨스대는 2일 미국의 누적 코로나19 확진자 수를 2천17만여명, 누적 사망자 수를 34만8천여명으로 각각 집계했다.
<연합뉴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3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또람뿌가 처음부터 코로나의 심각성을 보여줬으면 이렇게까진 안됬을거다. 처음부터 마스크쓰는 사람들 비웃고 그저 감기정도로 여겼으니 그를 따르는 신자들도 당연히 마스크 안쓰고 전파시키고 결국은 40-50만명이 죽을듯.
첫 단추를 잘못 끼우다보니 요모양 요꼴로 그래도 트 를 지지 두둔하는 40% 공화당 의원님들....ㅉㅉㅉㅉ
저걸 보면서도 모여서 파티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고 마스크 안쓰거니 형식적으로 쓰는 사람들이 차고 넘치니 캘리포니아는 정말 노답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