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프간 철군 공식발표…“5월1일부터 시작, 9·11 이전 완료”
▶ 20년 묵은 아프간 발빼고 중·러·기후변화 등 당면 현안 초점

조 바이든 대통령이 14일 백악관에서 아프간 미군 전면 철군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로이터]
조 바이든 대통령이 9·11 테러 20주년을 맞아 아프가니스탄 완전 철군을 결정한 것은 중국과의 전략적 경쟁 등 당면 현안에 자원을 집중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이미 천문학적 비용이 들어간 아프간전에서 속히 발을 빼는 것이 현명하다고 판단한 셈이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을 연상시키는 측면이 있어서 ‘바이든식 아메리카 퍼스트’라는 말도 나온다.
14일 바이든 대통령은 오는 5월1일 시작해 9월11일까지 아프간 주둔 미군을 완전히 철수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연설에서 이같이 밝힌 뒤 “우리는 출구로 성급하게 달려가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우리는 책임감 있고 신중하고 안전하게 할 것”이라며 “우리보다 더 많은 병력을 아프간에 주둔하고 있는 우리의 동맹 및 파트너들과 완전히 협조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미군이 아프간에 머무는 이유가 점점 불분명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바이든 대통령은 미군이 철군하는 동안 탈레반이 공격을 감행하면 모든 수단을 동원해 대응하겠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는 9·11 테러로 촉발된 아프간전이 20년을 넘기기 전에 미국이 발을 빼는 것이다. 미국의 최장기전쟁이 된 아프간전에 미국이 쏟아부은 돈만 2조 달러가 넘고 미군 사망자도 2,000명을 넘었다. 아프간전을 종식하겠다는 바이든 대통령의 대선 공약과 일치하는 발표지만 취임 3개월도 안 돼 서둘러 완전 철군을 결정한 것은 주목할 만한 대목이다.
중국과의 전략적 경쟁과 러시아와의 대결, 기후변화, 코로나19 퇴치 같은 중대한 과제가 산적한 상황에서 임기 초반부터 선택과 집중을 분명히 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전날 브리핑에서 “대통령은 우리가 오늘날 직면한 위협에 맞서는 데 우리의 자원을 집중시켜야 한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바이든 행정부 고위 당국자도 워싱턴포스트(WP)에 “대통령은 미국에 가장 격심한 위협과 도전에 우리의 에너지와 자원, 인력, 시간을 투입해야 한다고 깊이 믿고 있다”면서 “그러려면 20년 된 아프간 갈등을 그만두고 미국의 국가안보이익을 보호하기 위한 효과적인 전략으로 나아가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아프간 주둔 미군 완전 철수 발표를 즈음한 미국의 외교일정은 바이든 대통령의 초점이 어디에 있는지 보여주는 방증이기도 하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틀 뒤인 16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와 백악관에서 회담할 예정이다. 외국 정상 중 바이든 대통령을 백악관에서 만나는 건 스가 총리가 처음인데 중국의 위협에 논의의 상당한 초점이 맞춰질 것이라고 WP는 전망했다.
존 케리 대통령 기후특사는 이날 중국 방문에 나선다. 미중 갈등이 극심해지는 와중에 중국을 방문하는 바이든 행정부 첫 고위당국자다. 바이든 대통령은 전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게 제3국에서의 회담을 제안하기도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22∼23일 화상으로 여는 기후변화 정상회의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푸틴 대통령도 초대한 상태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1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공화당 죠지W가 아프칸을 처들어갔을때 난 그랫지요 러시아가 총칼들고 15년을 지배할려했어도 아프칸인들의 마음을 돌리지 못했는데 미쿡이 들어가서 어쩌려고 종교를 칠려하는가하며 우려했었는데 결국엔 미군 아프칸인들죽고 가정 해체되고 돈낭비 미쿡의 무능을만천하에 알리는계기가 되는 어리석음 또 다른 공화당 트 는 또 어떤가 거짖으로 고학도 상식도 안믿고 지가 잘알고 잘낫다는 결정이 55만명이죽은 무지무능...여시 공화당은 사람 국민을위한 결정보단 어리석은이들을 선동 거짖으로 권력을 소유해 자기들이익을 최대한으로 취할려는것같은 결정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