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부연합회 ‘한국중앙회서 유일 공식 인준’
▶ 반대 측 ‘미국내 정통성’ 맞서… 혼선 빚어
남가주 지역에서 서로 다른 2개의 해병대전우회가 각기 정통성을 주장하며 따로 활동하고 있어 혼선을 주고 있다. 이와 관련 한국의 해병대전우회 중앙회 측은 이들 중 한쪽만이 공식 인증된 해병대전우회라고 밝혔다. 그러나 다른 측은 미국 내 활동 단체의 자율성을 내세우면서 한국 중앙회 측의 인정이 필요없다는 입장으로 맞서고 있다.
한국의 해병대 창설기념일인 4월15일을 전후해 LA 지역에서는 2개의 관련 해병대전우회 행사가 있었다. 재미해병대전우회 서부연합회(회장 김훈)은 지난 주말인 10일과 11일 LA 카운티 해병대전우회(회장 안성희) 주관으로 해병대 창설기념일을 앞두고 한인타운 기동순찰 및 방역 활동을 펼쳤다고 밝혔다.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 별도의 기념행사 없이 한인타운 순찰 봉사를 했다고 전했다.
그런데 같은 날인 10일 또 다른 재미해병대전우회(회장 김원덕)가 한인타운에서 해병대 창설일 기념 연합 만찬행사를 가졌다고 밝혔다.
양측에 따르면 해병대전우회가 이렇게 갈라진 것은 지난해부터다. LA 카운티 해병대전우회의 26대 존 유 전 회장이 물러나면서 회장직을 김원덕 회장에게 인계했는데, 해병대전우회 내부에서 제대로 된 선거 절차 없이 회장 선임이 이뤄졌다고 이의를 제기하며 작년 9월 임시총회를 열어 해병대전우회 미 서부연합회 신임회장으로 김훈씨를 선출한 것이다.
김훈 회장에 따르면 재미해병대전우회 서부연합회는 LA와 오렌지카운티, 사우스베이, 샌디에고, 컨 카운티와 프레즈노, 네바다, 오리건, 워싱턴, 애리조나, 앨라스카 및 해병대 특수잠수협회 지회 등 미 서부지역 12개주 15개 지부를 총괄하고 있다. 이중 8개 지부에 대해 한국 해병대전우회 중앙회의 공식 임명장을 받았다고 김훈 회장은 밝혔다.
김훈 회장은 “한국 중앙회로부터 인증 및 임명장 없이 활동하는 ‘재미해병대전우회’는 가짜 단체로, 재미해병대전우회 서부연합회에서 3년간 회원자격이 정지된 4~5명이 모여 행사를 빌미로 도네이션을 받은 등 활동을 하는게 우려스럽다”고 주장했다.
한국 해병대전우회 중앙회에서는 김훈 회장이 이끄는 서부연합회만을 인증했다는 입장이다. 오봉국 해병대전우회 중앙회 상임부총재 겸 해외전우회 총괄본부장은 본보에 “김훈 회장이 재미해병대전우회 서부연합회 회장으로 중앙회 정관의 의해 임명돼 직무를 수행하고 있고, 재미 해병대전우회 서부지역에 신효섭 중앙회 해외부총재가 임명되어 있다”며 이와 다른 전우회는 “대한민국 해병대전우회 중앙회에서 인증한 전우회가 아님을 확인한다”고 알려왔다.
그러나 김원덕 회장 측은 이에 반발하며 정통성을 주장하고 있다. 김원덕 회장 측 재미해병대전우회의 신성복 감찰부장은 “재미해병대전우회는 1대 김해영 회장에서부터 27대까지 자체적으로 정통성을 가지고 이어온 단체”라며 “미국 내에서 적법하게 비영리단체 등록을 모두 마치고 자율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한국의 인증은 불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원덕 회장은 “형제들끼리 싸우는 일이 외부에 알려지길 바라지 않는다”며 “내부 문제로 인해 재미해병대전우회가 두 개로 갈라져 부끄러운 마음”이라고 말했다.
해병대전우회 주변에서는 한인사회 최대 친목단체의 하나로 의리를 중시하는 해병대전우회가 이같이 갈라진 모습을 보이고 있는게 안타깝다며 내부적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LA 해병대전우회 존 유 전 회장은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회원들이 만나지도 못해 이 논란의 상황을 지켜보고만 있다”며 “시간이 지나면 해결될 수 있는 문제라고 본다”고 말했다.
<
석인희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10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또시작이다! 나라가고 뭐고 그만큼들 쪼개 났으면 이제좀 지긋지긋 하지도 않은가? 하여간 할말이 없다! 또 시비걸어야 직성이 풀리는 것들이 몰려 오겠지!
참 이럼 어떻고 저럼 어때? 그냥 그런가보다 하고 가지 뭔 얼어죽을 정통성. 그럼 상대쪽 단체 멤버들은 해병대원들이 아니었나? 에휴 좀 미국에서라도 한인회처럼 그러지말자
동호회나 교회가 한개만있는것도아니고 두개면 어떻고 세개면 어떠리..
어른 일베. 어벙이 연합. 엄마개부대, 개독집합소. 트럼프신도계모임장소
회장직을 물려 주었다...지금 세상에 선출과정 없이 이렇게 해도 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