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방기구 청소 자주해 일산화탄소 방출 줄여야
뉴욕시 재난관리국(OEM)은 겨울철을 맞아 추운 날씨를 건강하고 안전하게 보내기 위해 지켜야할 수칙을 발표했다. OEM이 소개한 ‘겨울철 건강 및 안전 팁’은 다음과 같다.
▲따뜻하게 온도를 유지하는 법; 대부분의 체열이 발산되는 머리 부분을 보호하기 위해 모자, 목도리, 귀마개를 반드시 착용한다. 또 두꺼운 잠바 하나만 입기 보다는 여러 겹을 입는 것이 방한에 좋으며 젖은 옷은 빨리 갈아입어야 한다.
▲제설 작업 방법; 눈을 치우기 전에 미리 스트레칭 등 준비 운동을 해야 하며 입 부분은 반드시 가린다. 한 번에 많은 양을 치우려 하기 보다는 쉬는 시간을 두며 천천히 하는 편이 바람직하다. 젖은 옷은 자주 갈아입고 얼음바닥이나 눈이 쌓여있는 곳에서는 특히 조심한다. 장애인과 노인 등 주위에 도움이 필요한 이웃의 제설 작업을 도와준다. 소화전이나 맨홀(manhole)쪽으로 눈을 버리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지붕에서 눈과 고드름을 치우는 방법; 지붕에 쌓이는 눈과 비는 건물에 피해를 줄 수 있다.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지붕에 쌓인 먼지나 나뭇잎을 평소에 제거해두는 습관이 필요하다. 지붕에 쌓인 눈과 얼음을 제거할 때에는 배수로 시스템을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얼음 안전 수칙; 얼어있는 강이나 호수 위로는 걷지 말아야 하며 특히 어린이가 다가가지 못하도록 유의해야 한다. 만약 서있는 장소에서 얼음이 금이 가는 소리가 들리면 재빨리 바닥에 누워 몸무게가 평등하게 분산되도록 해야 한다. 균열된 얼음 사이로 사람이 빠지면 직접 구출하기 보다는 911에 신고해 도움을 요청한다.
▲난방 수칙; 집안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허가를 얻은 난방기만을 사용한다. 가구나 담요, 카펫 등 불이 붙기 쉬운 가연성 제품을 난방 기구에서 3피트 이상 떨어진 곳에 배치한다. 난방 기구가 작동 중일 때에는 어린이를 절대 혼자 두어서는 안 되며 외출 시에는 모든 난방 기구를 꺼둔다.
▲일산화탄소 탐지기; 뉴욕시 법규에 따라 반드시 일산화탄소 탐지기를 설치해야 한다. 일산화탄소 방출을 줄이기 위해서는 반드시 난방 기구를 깨끗이 청소해야 하며 개스 스토브나 오븐을 사용할 때 일산화탄소가 새지 않는 지 유의해야 한다. 자가용 엔진을 가동하기 전에 반드시 차
고 문을 열어둬야 한다. <김휘경 기자> A6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